포천우리병원

의학정보

WELCOME TO WOORI HOSPITAL

[심장내과] 가슴이 답답하고 아파요. `흉통`의 감별과 진단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우리병원 작성일21-04-15 14:12 조회2,481회 전화번호 0315420229    댓글0건

본문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때때로 가슴에 통증이 오거나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통증이나 불편감은 갑작스럽게 오는 경우가 많아 혹시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이 아닐까 많은 분들이 걱정하며 외래나 응급실을 방문하고 진료를 보시곤 됩니다.

이런 흉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일시적이고 가벼운 질환도 있고, 심근경색증, 대동맥박리나 긴장 기흉처럼 사망위험이 높은 응급질환도 존재합니다. 최근 우리나라도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대사성증후군과 같은 성인병 환자가 증가하면서 심근경색과 협심증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가슴에 통증이 있으면 무조건 협심증을 의심해서 병원을 방문하는 분들이 흔합니다.

물론 협심증으로 인한 통증임에도 간과하다가 큰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기에, 가슴에 통증을 느꼈을 때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가슴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 중에는 심장에서 기인하지 않는 ‘비심인성 흉통’인 경우도 많으므로 정확한 감별이 중요합니다.

1. 심장이 원인이 아닌 흉통

성인에게 흉통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근골격계질환입니다. 가슴의 근육이나 인대가 늘어나는 경우가 흔하며 피부, 근육 및 근육막, 늑골, 늑막에서 생기는 통증은 일시적이고 가벼운 병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 충격이나 골프연습 등으로 인한 염좌, 갈비골절 등도 흉통을 유발합니다.

대표적인 증후군으로는 근막동통 증후군과 갈비연골염이 있습니다. 근막동통 증후군은 주로 등쪽 근육에 뭉친 점, 즉 통증을 유발하는 곳이 있어서 이에 의한 방사통으로 여러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세수하려고 허리를 구부리면 통증이 심해지는 점으로 감별할 수가 있으며 계단을 오르거나 뛸 때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갈비연골염은 매우 흔한 질환 중에 하나이며 환자가 눕거나 무거운 것을 들 때 또는 그 부위를 누를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가슴 깊숙한 곳의 뻐근한 통증 또는 타는듯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며, 가슴 한쪽이 갑자기 쿡하고 결리면서 숨 쉬기 어려운 증상이 수 초간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요즘 흔한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흉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며 명치와 앞가슴의 타는 듯한 통증이 활동과 관계없이 있고, 과식, 음주, 식사 후 바로 눕는 생활 습관으로 잘 생깁니다.

호흡기질환으로 인한 흉통은 폐동맥혈전증, 기흉, 흉막염 등이 있고, 가슴의 답답함은 심리적 압박감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가 많으며 심한 흉통과 함께 심장이 뛰고 불안감, 어지러움, 숨이 멎을 것 같은 느낌이 들 때에는 공황장애를 의심해야 합니다. 기타 피부에 수포가 생기면 대상포진을 생각해야 합니다.

2. 심장으로 인한 흉통

심장으로 인한 흉통에는 협심증, 심근경색, 급성 관상동맥증후군, 대동맥박리와 급성심막염 등이 있습니다. 먼저 협심증은 심장 동맥이 동맥경화로 좁아져 혈액공급이 감소해 흉통이 오는 질환으로, 흉골 아래나 왼쪽 가슴에서 발생하여 좌측팔로 통증이 퍼지며 5-10분정도 지속됩니다. 일반적으로 운동, 속보 등 활동 시 주로 발생하고 움직이면 통증이 심해지므로, 통증이 왔을 때 활동을 중지하며 쉬면 일반적으로 호전됩니다.

심근경색은 혈전에 의해 심장혈관이 막혀 혈액공급이 심장근육세포가 죽는 병입니다. 흉통의 양상이나 위치, 방사통 등은 협심증과 유사하지만 30분 이상 지속되며 사망률이 높아 빨리 응급실로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중한 질환입니다.

대동맥박리는 심장에서 나오는 가장 큰 동맥인 대동맥의 혈관 내부 막사이가 찢어져 발생합니다. 등과 가슴에 찢어지는 듯 심한 통증이 지속되며 응급수술을 필요로합니다.

급성심막염은 심장을 싸고 있는 막의 염증에 의한 통증으로, 날카로운 통증이 흉골 뒤나 좌측 가슴에서 발생하고 숨을 깊게 들이쉬거나 기침을 할 때 발생합니다. 협심증과 다르게 지속 기간이 수 시간에서 수일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개 상체를 앞으로 굽힐 때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고 감염에 의한 경우 열이 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심한 흉통은 심장이나 다른 장기에 위험한 질환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 약한 통증이라도 치료를 요하는 질환이 많으므로,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심장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상담

증상문의 및 진료에 대해 지금 바로 상담하세요.
닫기

카카오톡 상담

카카오톡으로 상담을 도와드립니다.
닫기

진료시간안내

요일별 진료시간을 알려드립니다.
닫기

주차 및 교통안내

주차 및 교통사항을 미리 알아두시면 편리합니다
닫기